- 정읍둘러보기
정읍에서 11㎞ 떨어진 내장산은 영은산이라 불렸으며 전국 8경의 하나로써 용굴과 금선폭포, 도덕폭포와 금산, 원숙 등 두개의 계곡이 흐르고 있다.
산 안에 숨겨진 것이 무궁무진하다 하여 이름 붙여진 내장산은 신선봉을 주봉으로 하여 까치봉, 연지봉, 망해봉, 불출봉, 서래봉, 월영봉, 연지봉 등 9개의 봉우리가 말발굽처럼 드리워진 특이한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으며, 굴거리나무 등 760여종의 자생식물과 858종의 자생동물이 살고 있다.
봄에는 개나리, 진달래, 매화와 산벚꽃이 다투어 피고, 여름이면 숲이 깊고 골짜기의 물이 서늘하며, 가을 단풍은 전국에서 으뜸이라는 호평을 받으며, 겨울 설경 또한 뛰어나다.
* 정읍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참고동학농민혁명 기념관
1894년 반부패·반봉건·반외세의 기치를 들고 봉기한 전봉준·김개남·손화중 등 수만의 無名동학농민군이 전주감영에서 파견한 관군을 크게 이긴 최초의 전승지로, 향후 고부민란이 동학농민혁명으로 나아가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성지로 이를 추모 및 기념하기 위한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규 모 : 부지 335천㎡, 연건평 6,180㎡
전시관(3,810㎡), 교육관(1,540㎡), 기존 황토현전적지(163천㎡ 포함)·주차장(2개소 12천㎡), 야외 교육장(1,350㎡), 광장(33천㎡) 등
* 정읍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참고정읍사 공원
井邑詞는 한글로 된 백제 유일의 가요이다. 오랫동안 구전되어 오다가 악학궤범(樂學軌範)에 기록되어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다.
정읍사는 고려 및 조선시대에 궁중에서 나례(儺禮) 뒤에 무고(舞鼓)와 더불어 연주하였다.
1985년 정읍시에서 시기동 아양산 동쪽 기슭 33천㎡의 공원을 조성하였고, 1986년 12월 望夫像이 그 자리에 들어섰다. 망부상 앞면엔 검은 돌을 박아 그 위에 井邑詞 全文을 세로글씨로 새겼다. 망부상 全身은 2.5m다. 또한 백제여인의 정과 의를 기리며 백제문화를 선양하기 위하여 1990년에 제1회 정읍사문화제를 열었으며, 매년 한번씩 부부사랑축제가 열리고 있다.
또한, 백제여인의 부덕을 기리는 부도상(婦道賞)을 제정하여 매년 시상하고 있으며, 정읍문화원에서 수제천을 보급 연주하는 가운데 정읍사예술회관에서는 정읍사 국악단을 운영하고 있다.
* 정읍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참고
내장산